수행대기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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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주요사업명
주요사업내용
1 (2002.12 - 2005.10) 의식의 인과적 역할에 대한 신경과학적 검토
본 연구에서는 감각 인식(perceptual awareness)과 관련된 의식을 주제로 하여, 감각 인식에 관련된 뇌신경기제를 조작하는 실험적 개입을 시도하여 그 결과를 관찰하고, 부수현상론과 관련된 철학적 함축을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시각요소에 따른 신경전달 속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감각 인식 순간이 동시적으로 판단되는 기제에 대한 실험이다, 둘째, 대뇌의 좌우 반구간에 의식의 역할과 관련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관찰하는 실험이다.
2 (2010.03 - 2010.12) 인지과학적 모델을 통한 터치휴대폰의 편의성 향상 연구개발
사람의 인지과정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의 기준을 제시하여, 사용자가 편안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합리적 제품 개발과정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 휴대폰을 중심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에서 필요한 인지적 기준요소와 그 수준에 대해 인지과학 지식과 방법론을 적용한 인지심리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수치화된 실증적 인지 요구 기준을 제시하였다.
3 (2010.06- 2011.05)발성장애인을 위한 개인 맞춤형 내장형 명령어 인식기 개발
발성장애인의 음성 인식 기술 관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발성장애 음성 분석을 통한 명령어 설정 기준 및 음성 특성 분석을 통해 발성 장애인 음성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마비 말 장애 정도를 구분하는 효과적인 특징 추출 방법 및 발성 장애인 발화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을 연구하며 잡음 처리 기술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발성 장애인 개인 맞춤형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2011.03 - 2011.10)Smart TV Motion Remote Control의 인지과학적 Guideline 개발
TV시청 중 리모콘을 조작하는 상황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인간행동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리모콘의 형태, 기능, 조작 방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인지과학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실험을 통해 각 가이드라인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LG매직 리모컨 평가 및 가이드라인에 근거한 리모컨 사용동작을 제안한다.
5 (1999.01 - 1999. 12) 언어정보의 인출 메커니즘 연구
이 연구는 텍스트 이해 과정에 대한 계산론적 모형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전반부는 텍스트가 어떠한 형식으로 심적으로 표상되며 그에 대해 어떠한 연산이 수행되는가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며, 후반부에서는 그러한 심적 표상과 연산에 기초하여 구현한 모형이 실제 언어 이해 실험에서 드러난 결과와 얼마나 유사한 결과를 산출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모델의 수행력을 평가한다.
6 (1997.12 - 1998.) User Interface 평가를 위한 실험 설계 및 data 해석방법에 관한 연구
인터페이스란 사용자인 인간과 사용대상인 기계(또는 제품)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이 연구는 특히 전자제품에서 쉽고 편리하며 재미있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페이스는 버튼, 디스플레이, 사운드 피드백 등을 그 구성 요소로 가진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그런 구성 요소를 어떻게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인지적인 측 면과 감성적인 측면에서 최고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인가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7 (2003.09 - 2006.08) 2003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 인문사회분야 지원사업
모국어 음운 지각 공간의 특성과 지각 학습 전략에 기초한 효율적인 음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차세대 유무선 컨버전스 단말의 통신 서비스에 최적화된 메시지 입력 방식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8 (1998.01 - 1998.12) 학습 및 기억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이 연구는 인간의 기억 메커니즘에 대한 심리학 실험 결과들을 고찰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기억 방법을 발견해 냄으로써 보다 나은 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기억에 밀접하게 관련되는 주의(attention)의 메커니즘과 여러 수준의 기억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고안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9 (2004.09 - 2005.08) 차세대 휴대 단말 문자 입력에 대한 연구
KT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응용 분야 연구로서 차세대 개인용 유무선 컨버전스 단말의 통신 서비스에 최적화된 문자 입력 방식을 개발하며, 그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 하위 과제로 다음을 들 수 있다. (1) 현존 유무선 통합 서비스(KT의 경우 Du, Ann, NESPOT Swing 등) 분석을 통한 Rich IP 통신 서비스의 목표 서비스를 정의하고, (2) 현존 문자 입력 시스템의 목표 서비스 실현 사용성 평가를 통한 사용성 핵심 성능 요소를 도출하며, (3) 핵심 성능 요소를 반영하는 차세대 휴대 단말 문자 입력 방식의 프로토타이프 개발, (4) 프로토타이프를 사용한 인지과학적 사용성 평가 실험 수행 및 결과 분석 후 (5) 차세대 휴대 단말 문자 입력 방식을 최종화하고 그 사용성을 평가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둘 것이다.
10 (1998.07 - 2002.06) 컴퓨터 매체를 이용한 논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 연구는 대중들을 대상으로 `논리`라는 특정한 교과목을 재미있게 교육해야 한다는 것과, 놀이를 통한 교육이라는 뜻의 `에듀테인먼트` 개념을 구체적인 멀티미디어(게임)라는 매체의 개발을 통해 실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어떻게 에니메이션과 논리 교육을 융합시켜야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는 일들에 논리의 개념을 적용하여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내고 그것을 토대로 논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그 연구 내용으로 한다.
11 (2001.07 - 2002.07) 이차언어 어휘 습득에 관련한 인지행동분석
이차언어 어휘 습득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들 가운데 학습대상 어휘의 특성과 학습자의 언어능력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연구 수행을 위해 internet-based learning monitor system을 개발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하였다.